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공차는 우리나라에서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랜차이즈 카페다. 공차의 인기는 단순히 사람들이 예전부터 마셔왔고 한국에서 10년 넘게 운영되면서 성공적으로 정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없다.

공차는 2006년에 타이완 가오슝에서 설립되었다. 공차는 타피오카 펄이 들어간 밀크티로 많은 인기를 끌었고, 2012년에는 한국에 진출했다. 공차는 한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했고, 2017년 1월에는 공차코리아가 타이완 본사를 인수해서 공차가 한국 기업이 되기도 했다. 현재 공차는 미국 사모펀드 운용사인 TA어소시에이츠가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기업이라고 봐야 하지만, 한국에서 공차 인기가 너무 좋아서 오히려 타이완 본사를 인수한 전설적인 프랜차이즈 카페 브랜드다.

공차의 꾸준한 인기 유지 비결


공차의 꾸준한 인기 유지 비결은 다음과 같이 나눠서 볼 수 있다.

첫 번째, 초기 시장 선점 효과


공차가 한국에서 꾸준히 매우 많은 인기가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초기 시장 선점 효과다. 2000년대만 해도 한국에는 밀크티가 별로 없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별로 없는 정도가 아니라 거의 없었다. 이에 대해 전혀 이상하게 여길 필요가 없는 것이 밀크티에서 가장 대중적인 밀크티는 홍차 베이스 밀크티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홍차는 아직까지도 마이너한 영역이다. 홍차가 마이너한 영역인데 밀크티는 대중적인 음료가 되었다.

공차는 2012년에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이 시기에는 한국에서 밀크티가 아주 마이너한 영역이었기 때문에 밀크티를 마시려면 공차에 가야만 했다. 그래서 공차는 처기 시장 선점 효과를 제대로 누리게 되었다. 밀크티 맛의 기준이 공차의 밀크티가 된 것이다.

이는 스타벅스가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와 동일한 이유다.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드립 커피가 퍼지면서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드립 커피 맛의 기준이 되었다. 공차도 마찬가지다. 공차를 통해 밀크티가 한국에 쫙 퍼졌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밀크티 맛의 기준이 공차 밀크티다.

두 번째, 양보하지 않는 확실한 원칙


공차의 인기 비결 두 번째는 절대 양보하지 않는 확실한 밀크티에 대한 철학이다. 이 부분은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부분이다. 2010년대 중반에 한국에 밀크티 열풍이 불면서 온갖 밀크티가 창궐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아무리 여러 밀크티가 범람해도 결국 밀크티는 공차로 귀결되고 말았다. 한국에서 밀크티 맛 기준이 공차 밀크티인 점도 있지만, 단순히 그것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공차가 현재까지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공차는 제품 이름에 들어간 재료는 무조건 집어넣는다. 이게 별 거 아닐 거 같지만 매우 중요하고 어려운 부분이다. 공차는 '밀크티'라고 하면 무조건 차와 우유를 넣는다. 별 거 아닌 거 같지만 한국 밀크티를 쭉 살펴보고 맛보면 이 단순한 것을 아예 못 지키는 밀크티가 매우 많다. 그러니 돌고 돌아 공차로 가게 되는 것이다. 공차는 제품 이름에 대한 맛이 매우 정직하기 때문이다.

공차는 여전히 한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밀크티 브랜드다. 그리고 공차는 항상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맛있는 밀크티를 출시하고 있다.

공차 2023 K-밀크티 히어로 메뉴


공차에서 신메뉴 밀크티를 출시하면 두 가지 이유로 항상 기대가 된다. 첫 번째 이유는 이번에는 공차가 얼마나 맛있는 밀크티를 만들어서 출시했을지에 대한 기대감이다. 공차는 맛으로 장난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높은 기대를 갖고 가도 실망시키는 일이 없다. 두 번째 이유는 공차에서 신메뉴를 출시하면 이번에는 어떤 차를 사용해서 음료를 만들었을지에 대한 궁금함이다.

공차는 2023년 6월 29일에 2023 K-밀크티 히어로 메뉴를 출시했다. 공차가 2023 K-밀크티 히어로 메뉴는 쫀득 약과 밀크티, 쫀득 약과 스무디, 초당 옥수수 밀크티 + 펄, 초당 옥수수 팝핑 스무디다. 이 중 초당 옥수수 밀크티 + 펄, 초당 옥수수 팝핑 스무디는 과거에 출시된 메뉴가 재출시된 메뉴다.

이번에 마셔본 음료는 공차 2023 K-밀크티 히어로 메뉴 중 쫀득 약과 밀크티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는 위 사진과 같이 생겼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색깔은 아이보리 색깔이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에는 타피오카 펄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가격은 large 사이즈 기준으로 5700원이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는 1회 제공량이 Large 사이즈 기준으로 473kcal이고, 칼로리는 446kcal이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후기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아랫쪽을 보면 타피오카 펄 대신 자잘한 가루가 많이 가라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 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가루는 약과 가루다. 공차에서는 쫀득 약과 밀크티에서 토핑으로 약과 가루를 집어넣었다. 정확히는 약과 부스러기라고 해야 한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를 마셔보면 약과 가루도 있지만, 약과 조각도 같이 들어가 있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에는 약과 부스러기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굵은 빨대가 제공된다. 얼핏 봐서는 굵은 토핑이 안 보이기 때문에 굵은 빨대를 왜 주는지 의문스럽지만, 마셔보면 약과 조각도 같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굵은 빨대가 필요한 음료임을 알게 된다.

공차 홈페이지에서는 쫀득 약과 밀크티에 대해 '쫀득한 약과가 통째로 들어간 스무디에 달콤짭조름한 치즈폼을 올려 바삭한 현미크런치와 약과를 올려먹는 스무디'라고 소개하고 있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는 약과맛 음료다. 약과의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매우 진하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는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전통 간식 약과맛 음료인데, 약과보다 약과맛이 훨씬 진하다. 약과 농축 음료라고 표현해도 될 맛이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에서 쫀득한 식감은 약과의 식감을 표현한 말이다. 그런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약과 조각이 실제 그렇게 쫀득하지는 않았기 때문이었다. '쫀득'이라는 식감에 어울리는 토핑은 타피오카 펄 같은 것이 들어가거나 작은 찹쌀떡이다. 약과가 쫀득하다고 느낀 적은 없었다. 약과 자체가 원래 찰기가 있는 음식이 아니다. 평범하게 '달콤고소'라고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그래도 약과 조각과 가루가 들어가 있어서 이름답게 약과가 정말 들어가 있는 음료다. 게다가 맛도 진한 약과 농축액 같은 맛이다. '쫀득'은 조금 아니지만, '약과 밀크티'라는 이름답게 진짜 약과맛 밀크티다.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는 약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열광하면서 마실 음료다. 한편으로는 공차의 기술력에 감탄하게 만드는 음료이기도 하다. 어떻게 약과 농축액 같은 맛을 만들었는지 상당히 신기해하고 감탄하게 만드는 맛이다.

마지막으로 공차 쫀득 약과 밀크티에 들어간 차는 공차 홈페이지 음료 설명에도 공개되어 있지 않다. 이 수수께끼의 정답은 바로 우롱차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